임신은 아이에게는 축복이며, 부모들에게는 행복이 시작되는  첫 발걸음입니다. 
 

 매해 세계에서 1 3천만 명의 생명이 태어납니다. 하지만 그런 아이가 태어나기까지 많은 일을 겪게 되며, 일부 여성에 있어서는 불임, 유산, 조기 진통, 조기 경련, 위장 당뇨병과 같은 문제를 나타납니다. 하지만 왜 임신 동안 이런 문제가 나타나는지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임신 시에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법을 알지 못하는 예비 엄마들이 겪는 유산문제는 부모로써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발생시키며 이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를 대처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이에, 23andMe라는 유전정보 서비스 회사는 예비엄마이신 분들 뿐 아니라, 이미 엄마가 되신 분들이 그들과 그들의 가족을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지식을 습득후 임신을 준비하는것을 돕기 위해 임신커뮤니티를 개설했습니다. 23andMe 임신 커뮤니티는 착상에서부터 수정란 이동의 전체적 출생 과정을 돕기 위해 여성들에게 전격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새로운 노력을 통하여, 여성들은 서로의 임신 경험을 공유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처방법을 미리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이를 임신하는 과정에서 겪는 기쁨과 슬픔, 우울증 등을 서로 교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커뮤니티는 과거와 현재 온라인 설문조사 통해 각 산모 또는 어머니들의 기대에 부흥하고자 노력하였고, 산부인과 전문의와 함께 상담과 진단을 통해 발전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주간 설문조사는 코스를 통해 임신을 추적하고 각각의 참여자에게 같은 임신 시점을 가진 다른 사람과 비교해 즉시 피드백을 줍니다. 11-13주에 산과적 초음파 검사를 선택한 다른 사람들이나 36주에 여성의 보조 그룹과 비교해 당신이 어떻게 체중이 증가했는지 알기 원하신다면, 당신은 곧 전체적인 새로운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함께 그때의 기쁨을 느끼고 교류하실 수 있게 될것입니다.

 

 설문조사 외에, 우리의 임신 사회는 질문과 관련된 사례를 알려드리는 포럼을 개최합니다. 만약 임신 중에 엄마와 대화가 있었다면, 어떤 이야기를 행하면 좋은지 또한 아이들에게 어떤 반사적 현상이 나타나는지, 예비 엄마들 모두는 그녀들의 임신에 대해 공유하길 원합니다. 물론, 우리 모두는 자신의 이야기가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 신이 날 것이고 이로 인한 심리적 요인 또한 해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울증과 같은 질환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23andMe 연구 플랫폼은 임신 합병증의 잠재적 유전학 기반 분석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우리의 딸들이 더 건강한 임신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우리나라 내에서도 이런 세계적인 기대에 부흥하여 여러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을지대학병원, 가톨릭 대학병원, 매일유업 등에서 주기적인 강연과 포럼을 개최하여 예

비 엄마들을 돕고자 하며, 이로 인해 많은 엄마들이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이런 시설들은 모든 예비 엄마에게 기회가 제공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며, 커뮤니티가 공식적으로 만들어져 있는 상태가 아니므로, 이로 인해 많은 엄마들의 정보를 얻고자 하는, 조금이라도 아이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바람을 채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물론, 비공식적으로 naver또는 daum 등의 포탈 사이트의 카페 또는 블로그를 통하여 서로의 고민을 상담하고 임신 정보나 아이들 용품 등의 정보를 교류하여 엄마들끼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사이트 들이 운영되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전문적인 의사나 의료인이 관여하고 있다기 보다는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에 치중되어 의학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나 우울증, 불임, 유산 등을 방지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산부인과에서 상담실을 운영하여 고민을 줄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블로그나 카페를 통한 고민상담이 경험에 치중적이라면, 산부인과의 상담실은 너무 의학적으로 치중되어 아직까지는 그 중심점을 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23andMe에서는 앞으로 임신이 일어나기 전에 하는 진단적인 방법을 통하여 예기치 못한 유산이나 우울증 등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고자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중독증과 같은 임신 후 합병증이나 아이에 대한 유전적 정보 또는 유전적 질환 등을 미리 예견하고자 노력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전혀 실현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대학병원에서는 이런 시설을 준비하려고 노력 중이며, 앞으로의 가망성과 전망에 대하여 기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멀지 않은 미래, 서로의 경험을 교류하고, 전문지식인을 통한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한 복합적 커뮤니티로 예비엄마들의 예기치 않은 고통이나 심리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그런 방법이 빠른 시일 안에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사진 참조 :  http://freelog.net/
                 http://mizmedi.tistory.com/
                 http://health.mk.co.kr/news/
                 https://www.bumo2.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