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 이상이면 누구나 마셔봤을 술!! 대부분의 여성 또는 일부 남성들은 술을 마시다 얼굴이 쉽게 빨개지시는 분들을 보셨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은 왜 나는 다른 사람에 비해서 얼굴이 더 쉽게 빨개지는지 의문을 한번 정도는 가지셨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중국과 한국, 일본인 3명당 1명 가량이 술을 마셨을 때 얼굴이 빨개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그러한 현상을 ‘Asian flush’ 또는 ‘Alcohol flush reaction’이라고 합니다.

식도암은 5년 생존율이 12~31%에 지나지 않는 치명적인 암으로 식도암은 주로 50~70대, 특히 흡연 남성에게서 빈발합니다. 실제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식도암 발생률이 8~10배나 높다고 합니다. 만일 흡연과 함께 음주도 즐긴다면 발생 위험은 배가 되는 것이지요. 위식도 역류 질환 같은 식도 염증도 암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그렇다면 술을 마셨을 때 얼굴이 빨개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알코올이 체내로 들어오면 alcohol dehydrogenase (ADH)라는 효소는 알코올을 잠재적으로 암을 유발하는 독소인 acetaldehyde로 전환 합니다. 그 후 ALDH2효소가 acetaldehyde를 무해한 물질인 acetate로 전환시킵니다. 흔히 술을 마신 다음 날 숙취, 두통을 느끼는 이유는 acetate로 전환되지 않고 남아있는 acetaldehyde 때문인 것입니다. 아시아계 사람들은 대부분 acetaldehydeacetate로 전환하는 효소에 돌연변이 일어나 ALDH2*2를 가지고 있어 acetaldehydeacetate로 전환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림참조 :www.nature.com>

이러한 것들이 치명적인 악성 종양 중 하나인 식도암의 위험 요소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특히,

술을 과도하게 마셨을 때 얼굴이 쉽게 빨리 빨개지는 아시아 사람들은 식도암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이전의 보고에 따르면 SNP rs671 대립유전자인 ALDH2 유전자는 알코올의 대사를 불완전하게 ALDH 2 단백질의 형태를 암호화하는 것을 나타내는 단서를 밝힌 바 있습니다.

 

최근에 미 국립 Alcohol Abuse & Alcoholism 연구소 연구팀과 일본 Kurihama 알코올 센터 연구팀 등이 ‘PLoS Medicine’지에 밝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적어도 5 4천만 명의 사람들이 이 음주와 연관된 식도암 발병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합니다. [The Alcohol Flushing Response: An Unrecognized Risk Factor for Esophageal Cancer from Alcohol Consumption. PLoS Medicine, Med 6(3): e1000050]

 

ALDH2*2 돌연변이를 두 copy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aldehyde를 전혀 분해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술을 조금만 마셔도 얼굴이 쉽게 빨개지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기 때문에 술을 자제 해서 지나친 음주로 인한 식도암 발병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ALDH2*2 돌연변이를 한 개 가지고 있는 사람은 반응이 많은 양의 알코올 섭취 후 그 중 일부의 aldehyde 분해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 의한 alcohol flush반응이 천천히 나타나고 두 copy를 가진 사람에 비해 얼굴이 빨개지는 반응이 약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술을 마시면 마실수록 그에 대한 내성이 생겨 얼굴에 나타나는 붉은 홍조가 천천히 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 수준이 생기게 되지만, 그에 따라 자신의 몸을 잘 못 판단하여 얼굴이 빨개질 때까지 술을 마시게 되는 것은 자신의 몸을 망치는 길이고, 그 때 나타나는 얼굴의 홍조는 자신의 몸에서 위험 신호를 알리는 것입니다.이는 결국 식도암 발병 위험이 최소 10배 가량 높이는 결과라고 합니다.

 

약간의 술을 몸의 활력을 돕는다고 합니다. 특히 한 잔의 와인을 잠을 자기 전에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대중매체에서도 알려준 바 있습니다. 하지만, 과잉의 술은 돌연변이 인자를 가진 사람 뿐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위험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자신을 조절할 수 있어야 식도암 뿐 아니라 다른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길로 생각됩니다.



 

티스토리 툴바